“트론의 야심작” 비트토렌트 스피드의 다섯 가지 문제점

비트토렌트 스피드 문제점

만약 모든 것이 계획대로 된다면, 내일 비트토렌트 스피드(BitTorrent Speed)가 출시된다.

비트토렌트는 저작권 없는 컨텐츠를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에게 합법적으로 공유하거나, 더 현실적으로는 불법 컨텐츠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명한 파일 공유 프로토콜이다. 비트토렌트 스피드는 블록체인을 추가하여 이 프로토콜로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제품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것인 블록체인화의 가장 큰 사례가 될 것이다. 이와 비슷한 블록체인화 사례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실패했다.

그렇다면 비트토렌트 스피드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2018년 7월, ICO를 통해 7,000만 달러를 조달한 트론의 CEO 저스틴 썬(Justin Sun)은 지저분한 법적 공방 끝에 비트토렌트를 인수했다. 그리고 올해 1월, 그는 비트토렌트 토큰(BTT)를 팔아 700만 달러를 추가적으로 조달했다. 그들은 비트토렌트가 실제 사용 사례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내일 이것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효과가 있다면, 이는 암호화페를 대중화시킬 수 있는 엄청난 일이다. 비트토렌트에 따르면, 이 프로토콜은 월 1억 7,000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일일 인터넷 트래픽의 4%를 차지한다.

비트토렌트는 파일을 공유하는 컴퓨터의 P2P 네트워크이다. 누군가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그들은 파일을 네트워크상의 다른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공유하는 “시드”를 하도록 권장된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리칭”을 통해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 있고, 만약 모두가 이를 선택하면 네트워크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비트토렌트 토큰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파일을 시드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론적으로, 이것은 네트워크를 더 강하게 만들고, 더 많은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네트워크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 번째, 실제로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

충분히 빠르고 확장 가능한 퍼블릭 블록체인의 부족으로 인해 비트토렌트 스피드는 고성능의 프라이빗 원장을 사용한다. 이 오프체인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을 기록할 것이다. 이 중앙집중식 서비스는 그 후 트론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업로드 할 것이다.

두 번째, 서비스가 무료는 아니다

비트토렌트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무료였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비트토렌트 스피드는 사용자들이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서비스이다. 이는 사람들이 해당 시드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성을 보장받기 위해 돈을 지불할 것을 의미한다. 결국, 파일을 계속해서 다운로드 하기 위해 돈을 낸다는 것이다. 프로토콜의 장점을 퇴색시키는 특징이다.

세 번째, 토큰의 매우 높은 인플레이션

비트토렌트는 사람들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보상을 위한 자금은 비트토렌트 토큰의 인플레이션을 통해 확보된다. 현재, 전체 발행량의 20%가 유통되고 있고, 이 수치는 4년 이내에 80%까지 늘어날 것이다. 이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진입하지 않는 이상, 이 토큰을 보유하고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토큰의 가격이 폭락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네 번째, 프라이버시 문제

불법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들이 금융 기록에 연관되는 것을 꺼려한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은 파일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만들어진 트랜잭션을 보여주는 비트토렌트 주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결국, 사용자들이 이를 현금화하기를 원하면, KYC가 포함된 암호화폐 지갑이나 그들의 은행에 돈을 보내는 과정에서 그들의 수상한 구석이 있는 거래가 노출될 수 있다.

다섯 번째, 불법 컨텐츠의 암시장 조성

비트토렌트는 P2P 네트워크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단속이 어려워질 수 있다. 게다가, 실제로 돈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들은 돈을 들여 이를 단속할 큰 동기가 없다. 그러나, 사람들이 파일을 보내는데 돈을 받기 시작하면, 온라인 암시장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중앙의 회사가 모든 사람들의 트랜잭션 기록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쉽게 관여할 수도 있다.

결국, 이것이 특별한 일이 될지 아니면 단지 실패 사례로 남을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